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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니노벨 개발 노트 #1

들어가는 글

나니노벨은 Unity 엔진의 확장(extension)이다.

주로 비주얼 노벨 게임을 만들기 위해 활용되지만, RPG나 어드벤처 등 비주얼 노벨 장르가 아닌 게임에서도 나니노벨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다.

나니노벨은 웬만한 수집형 RPG 및 비주얼 노벨에서는 차고 넘칠 정도로 많은 기능을 지원한다.

그 가이드 개수만 해도 수십 개, 그리고 각 페이지마다 읽는 데 수십 분이 걸리는 문서도 있다.

가이드를 읽기만 해도 지친다.

특히 영어로 되어있다는 점이 이 좋은 툴을 습득하는 데 큰 장벽으로 다가온다.

그렇다면 우리는 나니노벨의 어떤 페이지부터 보아야하는 것일까?

나니노벨?

나니노벨은 유니티 에셋 스토어에서 150달러에 판매되고 있는 비주얼 노벨 전문 에셋이다.

(그들 스스로는 Visual Novel Engine이라고 칭하나, 유니티 엔진과의 구분을 위해 엔진이라는 용어를 에셋으로 수정하였습니다.)

툴을 쓸 지 말 지 고민이 되는 상황에서 150달러나 하는 유료 에셋을 구매하는 건 쉽지 않은 선택이다.

특히 모든 가이드가 영어라는 언어의 장벽 또한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커다란 장해물이다

영어 네이티브가 아닌 한, 영어 독해를 하면서 게임 개발 병행은 비영어권 국가에 사는 우리가 이 에셋을 활용하는 건 난관이 예상된다.

본인이 프로그래머라면 나니노벨 에셋을 구입해서 조금 손 보거나(?), 나니노벨에서 제공하는 기능들을 직접 본인 손으로 구현할지도 모르겠다.

우리는 이러한 나니노벨 도입에 앞서 이런 과제들을 고민하게 된다.

Q. 나니노벨을 왜 쓸까?

Q. 나니노벨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일까?

Q. 나니노벨을 쓰면 내가 가진 어떤 고민을 해결할 수 있을까?

그렇다면 나니노벨을 사용했을 때의 이점에 관해서 짤막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공식 소개 문구

나니노벨을 사용하면 어떤 변화가 생기게 될까?

아래는 유니티 에셋 스토어의 ‘나니노벨’ 상점 페이지에서 볼 수 있는 공식 소개 문구이다.

Naninovel는 작가 친화적 도구로 완벽한 비주얼 노벨을 창조하는 종합 솔루션입니다.

문서 기반 스크립트
스크립트 작가를 위해 설계된 Naninovel 스크립트는 고유 엔진 기능을 갖춘 친숙한 텍스트 에디터를 통해 복합적인 텍스트 기반 어드벤처 게임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코드 대신 스토리를 작성해보세요!

종합적인 도구
완벽한 비주얼 노벨 제작에 필요한 모든 요소들을 활용해보세요. 텍스트 프린터, 건너뛰기 및 자동 보정, 저장-불러오기 시스템, 캐릭터 음성, 전환 및 특수 이펙트, 조건적 스토리 흐름 외에도 더 많은 요소들이 있습니다.

향상된 비주얼
Unity 게임 엔진으로 최신 GPU 동력을 원하는 대로 사용 가능하며, 나만의 비주얼을 제작하거나 내장된 여러 이펙트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크로스 플랫폼
모든 최신 플랫폼에서 잘 작동하도록 데스크톱, 모바일, 콘솔 및 웹 브라우저에 최적화되었습니다. 한 번의 제작으로 전 세계에 출시해보세요!

확장성
엔진 시스템의 자체 구현을 주입하고 새로운 커스텀 기능을 추가하며 기존 프로젝트와 통합할 수 있는 개방형 API를 제공합니다.

커뮤니티 성능 변경
Naninoverl로 구축한 게임은 새로운 시나리오, 리소스 및 현지화를 추가해야 할 때 쉽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자신만의 스토리를 만들게 해주고 팬층을 넓힐 수 있도록 게임을 공개하세요!

구체적인 특징

위 설명은 텍스트 위주라서 구체적으로 어떤 화면에서 우리가 작업하게 될 지에 대해서는 알기가 어렵다.

실제 나니노벨을 이용하게 되면 어떤 화면에서 어떤 작업이 가능하게 되는 걸까?

아래의 이미지들은 공식에서 제공하는 대표 특징들을 이미지와 함께 나열한 것이다.

Clean Syntax Highlighting AutoComplete

Visual Editor Auto Sync with Text Scripts

깔끔한 구문 강조 자동 완성

Hot Reload: Edit Scripts at Play Mode

핫 리로드: 플레이 모드에서 스크립트 편집

Script Graph: Story Flow Diagram

스크립트 그래프: 스토리 흐름 다이어그램

Comin/manga Style Text Printer Option

Comin/manga 스타일 텍스트 출력기 옵션

Chat/Im App Style Text Printer Option

채팅/이모티콘 앱 스타일 텍스트 출력기 옵션

Customizable Serialization and Save-Load System

커스텀 가능한 직렬화 및 세이브-로드 시스템

In-Game Settings Menu

게임 내 설정 메뉴

Unlockable Cg Gallery

잠금 해제 가능한 CG 갤러리

Unlockable Tips

잠금 해제 가능한 팁

Depth of Field (Bokeh) Effect

피사계 심도(Bokeh) 효과

Use with an Exiting Project as a drop-in diaglogue System

드롭인 대화 시스템으로 기존 프로젝트와 함께 사용 가능

Localiaztion, Managed Text, Auto Voicing

현지화, 관리형 텍스트, 자동 보이싱

Sprite Dicing: Lossless Texture Compression

스프라이트 다이싱: 무손실 텍스처 압축

Generic Behaviour: Build Actors with Third Party Tools

일반 동작: 타사 도구를 사용하여 액터 구축

Rich Configuration Menus

풍부한 구성 메뉴

Customizable Resource Providers Addressable System Support

사용자 정의 가능한 리소스 공급자 주소 지정 가능 시스템 지원

Customizable Controls Inpit System Support

맞춤형 컨트롤 Inpit 시스템 지원

Comprehensive Documentation With Fast and Relevant Search

빠르고 관련성 있는 검색을 통한 포괄적인 문서화

Extend and Integrate Via C# API or with Visual Scripting Tools

C# API 또는 비주얼 스크립팅 도구를 통해 확장 및 통합


호환성 체크

유니티 버전

2024년 10월 기준, 나니노벨은 유니티 버전 2022.3(최신 버전)까지 지원한다.

권장 유니티 버전은 2019.4.40이지만 이제 막 게임 개발을 들어가는 프로젝트라면 굳이 이 버전을 이용해서 게임을 만들 필요는 없을 것 같다.

LTS를 오랫동안 지원할 수 있는 버전을 선택하는 게 더 사후지원에 유리하기 때문에 나니노벨이 지원하는 지원하는 버전 내에서 유니티 엔진의 최신 버전을 사용하도록 한다.

플랫폼

게임을 실행하는 플랫폼은 PC나 모바일, 콘솔 등이 대표적이다.

비주얼 노벨 전반을 커버할 수 있는 범용성이 좋은 에셋이기에, 다양한 플레이 환경을 지원한다.

구분하자면 아래와 같다.

  • 스탠드얼론: Windows, Mac, Linux
  • 보바일: iOS, Android
  • 웹: WebGL
  • 콘솔: Nintendo Switch

눈에 띄는 점은, 콘솔은 닌텐도 스위치만 지원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 외에는 나니노벨을 구동시키는 데는 그리 큰 문제로 다가올 것은 없어 보인다.


정리하는 글

이번 글에서는 나니노벨의 대략적인 정보와 호환성 체크에 관해 알아보았다.

다음 글에서는 나니노벨을 작성하기 위한 IDE를 세팅하는 방법에 관해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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