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이 글은 유니티 다이얼로그 시스템 에셋 ‘Naninovel(나니노벨)’의 한국어 번역 페이지입니다.
※모든 내용의 저작권 및 내용의 책임과 권한은 Naninovel에 있습니다.
※원문 페이지: (링크)
개발 콘솔은 인게임 UI로 정적 C# 메서드를 실행하는 데 사용됩니다.
기능을 활성, 비활성하려면 엔진 구성에서 Enable Development Console 속성을 사용합니다. 개발(디버그) 빌드에서만 기능을 사용하려면 같은 구성 메뉴에서 Debug Only Console을 활성화하세요.
게임 실행 중에 콘솔 UI를 표시하려면 개발 콘솔이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물결표)’ 키를 누르세요. 원한다면 ToggleConsole 바인딩 아래의 입력 구성에서 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C# 메서드를 콘솔에서 보이게 하려면 정적 메서드에 ConsoleCommand 특성을 추가합니다. 속성에는 선택적인 문자열 인수가 있어 바로가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ConsoleCommand("debug")]
public static void ToggleDebugInfo () => UI.DebugInfoGUI.Toggle();
콘솔에서 전체 메서드 이름이나 숏컷(만약 적용된 경우)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눌러 메서드를 실행합니다.
아래 명령어는 현재 지원되는 명령어 목록입니다.
Command | 설명 |
---|---|
nav | naninovel 스크립트 내비게이터 UI를 토글(전환)합니다. |
debug | naninovel 스크립트 디버그 창을 토글(전환)합니다. |
var | 커스텀 변수 에디터 창을 토글(전환)합니다. |
purge | 구글 드라이브 공급자가 쓰이고 있는 경우, 다운로드된 리소스 캐시를 퍼지(초기화)합니다. |
play | 현재 불러온 naninovel 스크립트를 실행을 시작합니다. |
stop | 현재 로드된 naninovel 스크립트의 실행을 중지합니다. |
rewind (int) | 현재 로드된 naninovel 스크립트를 제공된 행 인덱스로 되돌립니다. 해당 줄은 명령이거나 일반 텍스트여야 합니다. 되감기할 때 해당 줄은 롤백 스택에 있어야 합니다. |
reload | 현재 출력중인 nanovel 스크립트의 빠른 불러오기를 수행합니다. Unity 에디터에서만 작동합니다. |
명령어 실행하기
개발 콘솔에서도 스크립트 명령어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naninovel 스크립트에서와 마찬가지로 명령어 문자열을 입력하면 즉시 실행됩니다. 무엇보다도 이는 커스텀 상태 변수를 디버깅하는 데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 명령어로 커스텀 변수의 현재 값을 출력시킬 수 있습니다.
@print {VariableName}
위 명령어는 디폴트 다이얼로그 출력기로 VariableName의 값을 출력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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