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컬처 게이머

세상의 모든 아름다운 것들을 위하여


[게임 분석] 창세기전 외전: “템페스트” II

창세기전 외전 템페스트의 전투 화면

(이전 글)


트레이닝

트레이닝에서는 캐릭터를 훈련시켜 전반적인 전투 능력을 향상시키거나 컨디션에 따라 휴식을 줄 수도 있다.

한 번의 트레이닝은 행동력 3을 소모하게 되는데, 세 번을 다 수련 성공하기도 하고 실패하기도 한다.

그렇다. 수련의 성공 여부마저 랜덤이다.

정확히 말하자면, 캐릭터의 컨디션이 수련 성패를 좌우한다.

프린세스 메이커에서도 딸의 스트레스가 높으면 캐릭터가 아르바이트 실패율이 높아지는 것과 동일하다.

실패율을 낮추기 위해서는 적절한 시기에 휴식을 보내줄 필요가 있다.

또한 트레이닝에서는 템페스트의 알파이자 오메가인 ‘타로카드’를 이용하여 수련할 수도 있다.

템페스트의 핵심 컨셉에 해당하는 타로카드가 육성 시스템과 잘 연결되도록 설계한 점은 눈길이 갔다.

트레이닝의 룰 – ‘조별 편성’

트레이닝은 캐릭터를 ‘육성’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육성의 주체와 객체가 있다.

프린세스 메이커로 비유하자면, 육성의 주체는 ‘아버지(플레이어)’이고, 객체는 ‘딸’이다.

템페스트에서 객체는 당연히 ‘히로인들’이 되지만, 객체는 샤른호스트 혼자가 아니다.

용자의 무덤 관리인을 맡고 있는 ‘에밀리오’도 조장을 맡아 캐릭터 육성을 책임진다.

즉, 플레이어는 ‘샤른호스트 조’를 담당하고, 에밀리오는 ‘에밀리오 조’를 담당해 각각 캐릭터를 담당하게 된다.

좌측: 위는 샤른호스트 조. 아래는 에밀리오 조.

우측: 육성 결과. 샤른호스트 조에 편성된 캐릭터들이 다 기분이 몹시 나쁘다(!)는 걸 알 수 있다.

샤른호스트 조에 편성하면 나(플레이어)와의 호감도가 전반적으로 상승하며, 내가 직접 키운다는(?) 맛이 있다. 하지만 에밀리오 조에 편성한 캐릭터들이 평균적으로 더 잘 크는 기분이 든다(…).

트레이닝의 종류

트레이닝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 전투훈련: 캐릭터나 무기의 경험치 및 전반적인 능력치를 향상시킨다.
  • 마법수련: 마법의 숙련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입장 전 보조, 암흑, 빙한, 전격, 회복, 화염, 무속성을 선택할 수 있다.
  • 타로카드: 타로카드에 깃든 마력을 이용하여 수련하는 것으로, 전반적인 능력치가 상승하거나 타로카드에 깃든 마법을 획득할 수도 있다.
  • 휴식: 캐릭터의 컨디션을 회복시켜 캐릭터의 수련 성공률을 높인다.

그리고 이 트레이닝들은 각각 세부 훈련 종목으로 나뉜다.

전투훈련

좌측: 전투훈련에서의 세부 종목 선택 화면.

우측: 전술수업에서의 수업 진행. 각 캐릭터의 컨디션에 따라 훈련 성공/실패 여부가 갈린다.

전투훈련은 ‘기본수업’과 ‘전술수업’으로 나뉜다.

기본수업에서는 캐릭터 경험치가 상승하여 캐릭터가 레벨 업할 수 있으며, 전반적인 능력치 또한 상승한다.

전술수업에서는 무기의 사용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데, 창세기전의 고유 무기(스탐블링거, 월광검 등)가 가진 초필살기를 발동하려면 이 능력이 필요하다.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수업 중에 ‘O’ 마크를 띄운 캐릭터가 잘 크고, ‘X’ 마크를 띄운 캐릭터는 스테이터스가 거의 오르지 않는다.

그러니 평소에 캐릭터 컨디션을 체크하며 적절한 때에 휴식을 주어야 한다.

(고 쓰기는 했지만, 컨디션이 좋아도 실패하기도 하니 그저 복불복 운에 맡기는 수밖에 없다…)

마법수련

마법수련은 용자의 무덤 내 ‘속성의 방’에서 진행한다.

원소 속성(보조, 암흑, 빙한, 전격, 회복, 화염, 무속성)을 선택할 수 있으며, 선택한 원소 마법의 숙련도를 상승시킬 수 있다.

가운데에 있는 무속성을 선택하면 모든 속성 숙련도를 고르게 향상시킬 수 있다.

원소 마크가 다소 투박한 3D 모델링이어서 아트 퀄리티가 낮아보이게 하는 주범이다.

시대가 시대인 만큼 어쩔 수 없는 부분도 있겠지만, 차라리 원소 마크를 2D 아이콘으로 그리는 등 아트에 조금만 더 힘을 주었다면 어땠을까 아쉬움이 남는다.

타로카드

타로카드에서는 ‘사이코메트리 (훈련)’과 카드수련을 선택할 수 있다.

사이코메트리의 사전적 의미는 ‘사물에 손을 대어 그 물건과 관련된 정보를 파악하는 초능력’이다.

예를 들어, 깨끗한 와인잔을 보고 그 잔에 어떤 와인이 담겼는지, 누가 마셨는지 등을 파악하는 능력도 사이코메트리라고 할 수 있다.

“템페스트”에서의 사이코메트리 훈련의 목적은 (타로)카드에 담긴 마법을 추출해 캐릭터가 그 카드의 마법을 습득하는 것이다.

‘The Magician’, ‘The Empress’ 등의 카드는 사이코메트리를 하면 Promnance, Abidos 등의 스킬을 배울 수 있다.

모든 카드가 스킬을 가진 것은 아니다. 카드가 정방향인지, 역방향인지에 따라 배울 수 있는 스킬이 아예 달라지거나 없기도 하다.

좌: 사이코메트리 (훈련)

우: (타로)카드 수련

카드 수련에서는 원하는 카드를 최대 5장까지 선택해 원하는 스테이터스를 습득할 수 있다.

카드를 선택하면 예상 성장치를 확인할 수 있는데, 어떤 카드를 섞어서 성장시킬지는 완전히 플레이어의 재량이다.

경우의 수가 너무 많아서 어떤 조합이 최적의 조합이라고 단언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

(카드의 수 22장 X 최대 5장까지 조합 X 정/반 경우의 수 2)

하지만 어떻게 해야 최고의 조합이 되는지 찾아가는 그 과정이 즐거우니 충분히 잘 만든 디자인처럼 느껴졌다.

아래 표는 타로카드 획득장소와 타로카드로부터 얻을 수 있는 스킬, 스테이터스를 정리한 것이다.

타로카드의 종류

번호카드명획득장소획득 마법 (+: 정 -: 반)획득 효과 (+: 정 -: 반)
0THE FOOL기본+: DNA Change+: STR, DEX, INT -1, 컨디션 +0.2
-: STR, DEX, INT +1, 컨디션 -0.2
ITHE MAGICIAN오필리어 퀘스트+: Prominance+: INT+2, MR+1, STR-1
-: INT+1, MR+2
IITHE HIGH PRIESTESS성지 퀘스트+: Abidos+: MR+3, AC-1
-: MR+1, AC+1, HP-10
IIITHE EMPRESS다크 포레스트+: Barrier
-: Frozen Wave
+: BR+1, DEX+1, MR+1, 컨디션 +0.2
-: BR-1, AC+1
IVTHE EMPEROR해적 퇴치 퀘스트+: Thnder Storm+: STR +1, BR +2
-: HP +10, AC +1, MR +1, 컨디션 -0.2
VTHE HIEROPHANT버킹엄 퀘스트+: Heal Wind
-: Soul Recall
+: MR +2, INT +1
-: HP -10,AC +1,MR -1
VITHE LOVERS침묵의 숲+: Recall
-: Black Hole
+: HP+10, AC+1, DEX-1
-: DEX+3, AC-1, MR-1
VIITHE CHARIOT썬더메어+: Thunder Mare+: STR+2, HP+5
-: HP+30, INT-2
VIIITHE STRENGTH빙룡성+: Xavier
-: Drain SP
+: STR+4, INT-1, AC+1
-: STR-5, HP+50
IXTHE HERMIT첫 퀘스트+: Energy Circle+: DEX, INT +1
-: (STR+2 or INT +2), DEX -4
XWHEEL OF FORTUNE블루시드  +: (STR, INT, DEX, AC, MR +1)
or (STR, INT, DEX, AC, MR -1)
-: DEX-4, (STR+2 or STR -2)
or (INT+2 or INT-2)
XIJUSTICE화룡굴+: Shooting Star+: BR+3, INT-1
-: BR+10, STR, INT, DEX-4
XIITHE HANGED MAN하워드가 퀘스트+: Curse
-: Bless
+: HP-10, INT+2, DEX-4
-: HP+50, STR, INT, DEX-1
XIIIDEATH프레스톤+: Hell Gate
-: Revible
+: AC-1, MR-1, HP+10
-: AC+2, MR+2, HP+10, DEX-1
XIVTEMPERANCE피가로의 동굴+: Energy Wall +: 컨디션 +0.7
-: 컨디션 -0.7
XVTHE DEVIL콘웰성+: Muspelheim+: STR+5, INT-3, MR-2
-: HP-10, STR, INT, DEX-1
XVITHE TOWER마탑+: Giga Thunder+: DEX+4, AC-1, MR-1
-: HP-10, STR, INT, DEX-1
XVIITHE STAR운석 낙하지+: Blizzard
-: Meteor
+: INT+3, HP-10
-: DEX+3, AC+1, MR-2
XVIIITHE MOON달의 동굴+: Glacier Quake
-: Hell Fire
+: AC +2, MR -1
-: AC -1, MR +2
XIXTHE SUN태양의 신전+: Sun Light
-: Ice Storm
+: MR+2, AC-1
-: AC+2, MR-1
XXJUDGEMENT솔즈베리 퀘스트+: Fire Wave+: BR+2 ,AC+1, DEX-1
-: HP-10, AC+1, MR+1
XXITHE WOLRD피가로의 동굴 +: STR, INT, DEX +1
-: STR, INT, DEX -1

카드를 획득하는 방법은 메인 스토리를 진행하거나 어드벤처에서 얻은 단서를 활용해 던전(신전, 동굴 등)을 클리어하는 방법 등이 있다.

휴식

히로인의 훈련은 중요하다.

하지만 꾸준히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지 못하면 훈련 실패율이 높아져 점점 훈련 효율이 나빠진다.

캐릭터들의 컨디션 상태는 ‘휴식 선택 화면’에서 캐릭터들의 자세나 표정을 통해 유추할 수 있다.

(아래의 이미지를 보면 코델리아를 제외하고는 다들 휴식이 필요한 상태임일 알 수 있다.)

이때 선택할 수 있는 휴식 코스는 세 가지가 있다. 바로 ‘온천휴양’, ‘폭포수양’, ‘참선수업’이다.

휴식 선택 화면
폭포수양
온천휴양
참선수업

각각의 휴양은 아래와 같은 차이점이 있다고 한다.

  • 온천휴양: 피로도가 대폭 회복된다. 능력치가 소폭 저하한다. 샤른호스트 애정이 소폭 상승한다.
  • 폭포수양: 피로도가 회복된다. 무기 숙련도가 소폭 상승한다.
  • 참선수업: 피로도가 회복된다. 마법 숙련도가 소폭 상승한다.

능력치가 떨어지는 ‘온천휴양’은 가끔씩 SD 캐릭터의 알몸 모습을 볼 때를 제외하고는 많이 이용하지 않는 게 좋아 보인다.

전투를 진행할 때 마법 의존도가 크지 않으면 가장 좋은 선택은 ‘폭포수양’이 될 것 같다.


(다음 글에 계속)

연관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