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jin 아바타

서브컬처 게이머

세상의 모든 아름다운 것들을 위하여

더 프라이데이 표지

더 프라이데이 1장 시놉시스 [컨셉 기획서]


시놉시스

컨셉

#Space Opera, #Japan Animation Style, #Strategy, #Adventure, #Dark Hero

로그라인

변두리 행성 ‘로그’의 픽서(fixer; 해결사), 프라이데이가 우주의 질서를 깨트리려고 하는 대부를 처단하기 위해 우주를 모험하는 이야기

더 프라이데이 줄거리(프롤로그 ~ 챕터 1 도입부)

초공간 도약이 일상화된 은하계. 개인이 소형 우주선을 타고 우주를 누비는 것이 가능해진 시대.

‘새벽 행성계’의 변두리 행성, ‘로그(Logue)’에는 ‘더 헤일로(The Halo)’라는 낡은 간판을 내건 사무소가 있다. 이곳을 운영하는 한 남자, 프라이데이는 픽서(fixer: 잔심부름을 해결하고 의뢰금을 받는 해결사들)로 살아가며 고양이 구출하기부터 물건 운송까지 다양한 업무를 처리하며 살아가고 있었다.

괴팍한 성격에다가 매사에 부정적인 태도를 가져 친해지기 싫은 유형의 사람이지만, 일처리 솜씨 하나는 탁월해 다른 행성에서도 종종 의뢰인이 찾아온다고 한다.

그러던 어느 날, 프라이데이에게 거절할 수 없는 제안이 들어온다. 우주은하평화집단, ‘센타우르’라고 불리는 거대한 정치 집단의 한 클라이언트가 프라이데이를 비롯한 다수의 픽서들에게 고액의 임무를 제안한다. 공해(high seas)에서 진행하는 어떤 거래가 무사히 끝날 때까지 그 인근을 호위하는 간단한 임무였다.

거래 당일, 거래 예정지 인근의 교육지구 행성 ‘퀸빌(QueenVile)’에서는 신입생들의 입학식이 예정되어 있었다. 그런데 오늘 입학 예정이던 한 학생이 몸값을 노린 우주 해적에게 납치를 당하게 된다. 우주 자동화 치안 시스템에 의해 인근의 픽서들에게 일괄 SOS요청이 발송되지만 아무도 그 불운한 학생을 구하러 가지 않는다.

일생일대의 보수를 받게 될지도 모르는 그들로써는 독단으로 그 거래 현장을 이탈한다는 것은 클라이언트의 보복을 감내해야 할 수도 있기에 대단한 각오가 필요했기 때문이다.

그때 거래현장을 유유히 빠져나가는 이가 있었으니, 바로 프라이데이였다.

프라이데이는 우주 해적의 납치선에 무사히 도킹하고, 그곳에 납치되어 기절해 있던 소녀를 구출한다. 그런데 그 소녀의 목에 걸려있던 늑대 각인의 펜던트를 보자 무단으로 펜던트를 빼앗는다.

무사히 학원에 학생을 인계한 프라이데이. 그때 클라이언트로부터 무단으로 임무를 파기한 프라이데이에게 계약 해지와 함께 거액의 배상금을 물어내라는 통보를 받게 된다. 졸지에 타고 온 우주선마저 압류되어 갈 곳을 잃게 된 프라이데이.

그러나 납치된 신입생을 구한 영웅으로 학원에 소문이 쫙 퍼져 퀸빌 아카데미 전역에 그의 이름이 널리 알려진다.

하루아침에 백수가 되어 퀸빌 행성의 노숙자 신세가 된 프라이데이. 그에게 퀸빌 학원장이 비밀리에 접촉해, 학원의 임시 교사가 되어줄 것을 제안한다. 학원 내에 끊이지 않는 불미스러운 일을 해결해준다면 거액의 보수를 약속한 것이다. 프라이데이는 당장의 갈 곳이 없기 때문에 그 제안을 수락한다.

등장인물

Image 22 3
프라이데이(주인공; 참고 이미지)
Image 23
Image 23
  • 프라이데이: 제멋대로인데다 특이한 부분에서 고집을 부려 괴팍하다는 평판이 자자한 픽서. 하지만 실력이 좋은지 그를 찾는 의뢰인이 끊긴 적은 없었다. 한 학생을 구하기 위해 의뢰 도중 무단 이탈한 탓에 우주선을 압류 당하지만, 학원장의 도움으로 퀸빌 학원의 임시 교사로 채용된다.
  • 페이리스: 퀸빌 학원의 학생으로, 입학식 당일 불운하게도 우주 해적에게 납치되었었다. 순진하고 세상물정에 다소 어두운 편이지만, 따뜻한 마음씨와 다정한 성격을 지녔다.

내러티브 플로우

이 게임의 스토리는 메인 스토리, 이벤트 스토리, 캐릭터 스토리로 구분된다. 각 스토리의 차이점은 아래와 같다.

  • 메인 스토리: 프라이데이(주인공)의 과거 및 그의 운명적인 선택과 관련된 스토리다. 이야기의 주제가 다소 무겁고 등장인물도 많으며 서사의 흐름이 복잡한 편이다. 메인스토리의 챕터 0~챕터 1을 플레이하는 동안 게임 플레이 튜토리얼도 진행하게 된다. 스토리의 흐름에 따라 프라이데이가 행성을 이동하거나 주요 인물을 만나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게임 내 일부 콘텐츠가 개방된다.
  • 이벤트 스토리: 특정 행성에서 벌어지는 축제나 사건에 주인공이 참가하거나 말려들게 되면서 벌어지는 옴니버스 형식의 스토리. 대표적으로 퀸빌 학원의 학원제, 섀플러 행성의 피의 크리스마스 등이 있다.
  • 캐릭터 스토리: 프라이데이와 인연이 있는 캐릭터에 대한 스토리. 그 캐릭터의 과거를 알게 되거나, 함께 어떠한 사건에 말려드는 등 캐릭터와의 깊은 관계를 형성하게 되는 이야기이다.

각 스토리는 특정 지점에서 등장인물의 대사 또는 사건의 단서 등을 통하여 게임 내 세계관 설정을 드러낸다. 시간의 흐름이나 사건의 진행에 따라서 주인공과 등장인물과의 관계, 또는 이 세계의 상태(질서 또는 혼란) 또한 변화한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는 프라이데이의 운명에 영향을 미친다.

스토리를 진행하는 트리거는 아래와 같다. 트리거는 복수의 조건이 함께 만족되어야 동작하기도 한다.

  • 스토리 자동 진행(챕터 0 ~ 챕터 1 등)
  • 특정 캐릭터(NPC 등)로부터 퀘스트(임무)의 수락
  • 특정 기간의 도래(이벤트 퀘스트 등. 특정 기간에 해당 퀘스트 자동 수락)
  • 선행 퀘스트의 완료(연계 퀘스트 개념)
  • 특정 캐릭터의 보유(캐릭터 스토리)

타깃 시장 & 시장 포지셔닝

이 게임의 장르는 SF적 설정을 가진 판타지 ‘Adventure RPG’이다.

이 게임의 타깃 시장은 서브컬처로 대표되는 남성향 2D 미소녀 게임 시장이다. 매력적인 캐릭터성과 일부 간접적인 과금유도 시스템을 통해 구매욕구를 느끼게 하여 캐릭터 수집을 유도하는 형태의 BM을 가진다.

이 게임의 타깃 플레이어는 10~40대의 게이머이며, 그중에서도 내러티브를 중시하고 캐릭터 수집형 게임에 거부감이 없는 사람들이다.

코어 콘텐츠는 2D 데포르메 캐릭터를 활용한 전투 시스템이다. 플레이어는 캐주얼 전략 시스템을 플레이하며, 한정된 턴 내에 이동, 전투, 거점 점거 등을 수행할 수 있다. 전투는 1회 평균 약 30초에서 1분 진행(배속 전투 기준)하며 보스 콘텐츠는 전투 시간의 제한은 없다.

이 게임은 내러티브를 중시한 게임이며, 스토리의 진행에 따라서 콘텐츠가 개방되는 구조를 가진다.

일부 스토리는 ’추리 어드벤처‘ 형태를 띤다. 사건의 단서를 추리하거나 상대방의 거짓말을 논파하며 진실을 알아내는 등 텍스트 어드벤처의 요소를 갖는다. 스토리 내에는 선택지가 존재하며 일부 선택지는 스토리의 결말을 다르게 만들기도 한다.

이 게임의 스토리 콘텐츠는 모두 혼자서만 진행할 수 있다. 그러나 일부 허들 콘텐츠(보스전 등)에서는 타 플레이어의 조력으로 함께 클리어할 수 있다.

월드 레벨이 동일하거나 크게 차이 나지 않는 플레이어끼리는 서로 만날 수 있으며 함께 생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단, 한 명의 월드에 최대 4인까지만 머무를 수 있다.

영감을 받은 작품

키 비주얼: 듄(Dune)

Image 22 6
행성과 우주 사이의 전쟁, 그리고 척박한 환경과 개척에 대한 이야기

우주선 배경

Image 22 7
주인공이 타는 우주선 조종석에 해당하는 배경 공간(다이얼로그 배경 예시)

교육특화행성지구 퀸빌의 키 비주얼(1장의 메인 월드)

Image 22 8
자원이 부족해 행성 자립도가 낮은 낡은 행성 퀸빌. 행성 어딘가에 위치한 전통있는 학원, ’퀸빌‘의 이름을 딴 행성이다. 퀸빌 학원이 유명하며, 이곳에 진학시키기 위한 교육열이 치열한 편이다. 재력있는 부모의 지원을 받는 일부 학생은 기숙사에 살며 금전적으로 풍족한 편이나, 대다수 학생은 성적 장학금을 노리며 장거리 통학을 한다.

시나리오 이벤트 컷신 예시

더 프라이데이 메인 표지
로봇과 사이버웨어에 익숙한 이 세상. 그들은 비가 오는 동안에도 스마트폰의 전기를 충전할 수 있다. 그들은 서로 대화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으며, 텍스트 메시지나 가상 아바타를 사용해 사이버 세계에서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한다.
Image 22 10
#대제국(앨리스소프트): 이 게임에 등장하는 여성은 대부분 미소녀다. 일부 행성계에서는 젊고 아름다운 지도자가 기업이나 행성의 숙명을 건 영토 전쟁을 진두지휘하기도 한다.

게임 UI 및 게임 플레이 화면(유사 게임 레퍼런스)

※ 세부 내용은 기획 폴리싱에 따라 언제든 변경될 수 있습니다.

다이얼로그 씬(캐릭터 대화 화면 예시)

Image 22 11
페르소나 5: 현재 또는 근미래 세계관. 다양한 매력을 가진 캐릭터들이 각자의 동기와 신념을 갖고 있으며 괴도단으로 뭉쳐 정의를 위해 행동한다. 주인공(플레이어)은 선택에 따라 캐릭터들과 깊은 관계를 맺을 수 있으며 게임 내 특정 이점을 얻을 수 있다.

월드맵 – 우주 배경(행성계 배경 예시)

Image 22 12
#창세기전 3 파트 2: 이 이야기의 배경은 다양한 항성계, 은하계, 행성이다. 각 항성계는 각자 고유한 문화(예: 교육 전문 항성계)를 가지고 있다.

월드맵 – 우주 배경(전략맵 배경 예시)

Image 22 15
#은하대전: 게임의 전투 메커니즘 중 하나인 ‘전략’은 영토 점령을 기반으로 한다. 이 게임은 우주의 특정 좌표를 영토의 개념으로 인식한다. 플레이어는 이러한 영토를 확보함으로써 전략상 우위를 점하고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다.

UI – 2D 턴제 전투 화면

Image 22 13
#도나도나 – 같이 나쁜 짓을 하자: 전투는 턴제 전투이다. 각 캐릭터는 자신만의 개성을 띤 오리지날 ‘전투 스킬’을 가지고 있으며, 이 독특한 기술을 적시에 사용하는 것은 전투에서 승리하기 위한 지름길이다.

UI – 조사 및 탐험 모드

Image 22 14
#단간론파; 주인공은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그들로부터 의미 있는 정보를 얻고, 게임을 유리하게 이끌기 위해 다양한 지역으로 여행해야 한다. 사람들은 거짓말을 할 수 있지만, 주변 사람들의 도움이나 플레이어 자신의 논리적 추론으로 진실을 파헤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