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게임 스케일을 6.25%로 줄인 까닭
최근에 세운 내 목표는 ‘미연시 감성의 시나리오 쓰기’이다.
미연시 감성이란, 주인공을 제외한 약 4명 정도의 히로인이 등장하는 상황에서의 러브 코미디나 청춘물 같은 장르를 말한다.
그래서 최근 하나의 ‘대하드라마’ 스케일의 게임 컨셉 기획을 시도하다가, 그만 좌절하고야 말았다.
너무 큰 스케일에 오히려 잡아먹히고 만 것이다.
10명이 넘는 등장인물, 3개가 넘는 세력, 스토리 진행 중 스스로의 본모습을 찾아가는 주인공, 그리고 자신이 깨닫지 못한 욕망을 알아챈 인물들…
나는 이런 이야기를 좋아한다. 여러 인물들이 복잡한 관계를 맺고 성장하고 반전이 있고… 그런 이야기.
하지만 지금 내 상황에서 이런 이야기를 쓰는 건 큰 욕심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렇게 생각을 바꾸게 된 계기는 최근 유니티를 공부하면서 받았던 한 가지 조언 때문이다.
여러분의 게임 아이디어를 반으로 줄이세요. 반으로 줄이고도 게임이 재미있을 것 같다 싶으면 다시 반으로 줄이세요. 그리고 진짜 마지막으로 다시 반으로 줄이세요. 그러면 비로소 여러분이 만들 수 있는 게임 프로젝트가 될 겁니다.
David Wehle, Founder, GameDevUnlocked
그래서 실제로 내 계획을 반의 반의 반의 반으로 줄여보기로 했다.
유니티 엔진으로 비주얼 노벨을 만들고, 약 5분 가량 플레이 가능하게 만드는 것이다.
그런데 새로운 문제가 생겼다. 이렇게 목표를 세운 건 좋았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들게 되었다.
그래서 ChatGPT의 도움을 받아, 아래의 ‘유니티 학습 계획서’를 작성하게 되었다.
“ChatGPT”?
![](http://subculturegamer.com/wp-content/uploads/2023/06/image-2-1024x210.avif)
ChatGPT는 쉽게 말해, AI를 이용해서 내가 원하는 것에 대한 답변을 받는 프로그램이다.
나는 종종 내가 무엇을 해야할 지 계획을 세울 때 이 프로그램을 활용한다.
여기에다가 아래와 같이 질문을 던졌고, ChatGPT는 아주 꼼꼼한 답변을 해주었다.
![](http://subculturegamer.com/wp-content/uploads/2023/06/image-2-1024x198.avif)
아래는 내가 ChatGPT를 통해서 받은 답변을 바탕으로 세운 유니티 학습 계획서다.
내 목표
유니티 엔진으로 약 5분 분량의 플레이 가능한 비주얼노벨 게임을 만든다.
왜 비주얼노벨인가?
- 좋아한다. 비주얼 노벨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을 좋아하므로 관심이 있다.
- 익숙하다. 비주얼 노벨 게임을 많이 해보았기 때문에 어떤 기능이 필요한지 잘 알고 있다.
- 간단하다. 전투라든지 경제 등을 고려하지 않아도 되며, 스토리와 이미지만 있어도 코어 메카니즘의 구현을 확인 가능하다.
학습 순서(ChatGPT 생성)
- 기본 개념 이해:
- Unity 인터페이스 및 작업 흐름 이해
- 게임 오브젝트, 씬, 컴포넌트 등 Unity의 기본 개념 이해
- 스크립트 언어 학습:
- Unity에서 주로 사용되는 C# 스크립트 언어 학습
- 변수, 조건문, 반복문 등 프로그래밍 기본 개념 습득
- C#과 Unity의 특별한 기능 및 API 사용법 이해
- 비주얼 노벨 게임 개념 이해:
- 비주얼 노벨 게임의 특징과 기본 요소에 대한 이해
- 대화 시스템, 선택지 구현, 배경 이미지 전환 등의 기능 이해
- 스토리 및 캐릭터 설계:
- 개발할 비주얼 노벨 게임의 스토리 및 캐릭터를 디자인
- 캐릭터의 외모, 이름, 대화 내용 등을 정의
- 씬 및 대화 시스템 구성:
- Unity에서 씬을 생성하고 배경 이미지를 추가
- 대화 시스템을 구현하여 캐릭터 간의 대화를 나타내기 위한 UI 요소 추가
- 선택지 구현:
- 선택지를 제공하여 플레이어가 게임의 진행을 선택할 수 있도록 구현
- 선택지에 따라 다른 대화 또는 이벤트를 발생시킬 수 있도록 로직 추가
- 애니메이션 및 사운드 추가:
- 캐릭터의 표정 변경, 말풍선 애니메이션 등을 추가하여 대화를 더 생동감 있게 표현
- 배경 음악 및 효과음을 추가하여 게임에 분위기를 부여
- 테스트 및 디버깅:
- 개발한 게임을 테스트하고 버그를 수정하여 완성도 높은 게임으로 만들기
- 사용자 경험을 고려하여 UI/UX 개선
- 배포:
- 개발한 게임을 빌드하여 다양한 플랫폼에 배포
- 모바일, PC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게임을 실행하고 테스트
주안점
시스템 기획
- [ ] 대화 시스템 구현
- [ ] 선택지 시스템 구현
- [ ] 배경 이미지 전환 기능 구현
- [ ] UI/UX 기획
- [ ] 엑셀이나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한 데이터를 연결하는 것 구현
콘텐츠 기획
- [ ] 이모티콘 기능 구현
- [ ] 선택지에 따른 분기 대화 구현
- [ ] 톡 기능 구현
- [ ] 연출 기능 구현
시나리오 기획
- [ ] 캐릭터 기획
- [ ] 플롯 기획
- [ ] 스토리 기획
- [ ] 리소스 기획
- 배경화면
- SFX
- BGM
- 포트레이트
- 스프라이트
학습 계획
30일 플랜
- Unity Learning 코스를 계속 들으면서,
- 게임 코어 메커니즘 구현
- 대화 시스템 구현
- UI/UX 기획
- 리소스 기획
- 배경화면
- 포트레이트
- 프로토타입
- 임시 리소스를 붙인 알파 단계의 빌드 추출까지
60일 플랜
- 게임 코어 메커니즘 구현
- 선택지 시스템 구현
- 배경 이미지 전환 기능 구현
- 콘텐츠 기획
- 이모티콘 기능 구현
- 선택지에 따른 분기 대화 구현
- 시나리오 기획
- 캐릭터 기획
- 리소스 기획
- BGM
- SFX
90일 플랜
- 게임 코어 메커니즘 구현
- 엑셀이나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한 데이터를 연결하는 것 구현
- 콘텐츠 기획
- 톡 기능 구현
- 연출 기능 구현
- 시나리오 기획
- 플롯 기획
- 스토리 기획
- 리소스 기획
- 포트레이트
- 스프라이트
비고
시스템 기능 구현은 유니티 학습을 통해서 지식을 습득한다.
UI/UX 기획은 Figma 툴로 진행한다.
리소스는 에셋 스토어에서 구입 또는 무료 에셋을 활용한다.
기타 비주얼노벨에 필요한 스펙은 비주얼 노벨 엔진 – 키리키리나 렌파이 등을 통해서 파악한다.
ChatGPT를 활용하자 막막했던 유니티 학습 계획서를 30분도 채 되지 않아 위처럼 그럴듯하게 작성할 수 있었다.
처음에는 ‘5분 분량의 비주얼노벨을 만들어 보자’ 정도에 불과했던 계획이, 꽤 그럴듯하게 확장된 것을 볼 수 있다.
물론 디테일한 부분은 내가 채운 것이지만, 만약 ChatGPT가 뼈대를 잡아주지 않았다면 내 디테일한 아이디어를 살린 계획표를 쓰기 힘들었을 것이다.
ChatGPT는 여러모로 유용하니, 혹시 안 써본 분이 계시다면 한번쯤 써보는 것도 권해드리고 싶다.